근로장려금 100만원

근로 장려금 100만원 

 

국세청에서는 근로장려금 신청을 매년 받고 있는데요. 올해는 300만 가구 정도 신청을 했다고 합니다. 또한 작년에 계산되어진 근로장려금 지급을 250만 가구에 1인당 평균 100만원씩 지급한다고 합니다. 

매년 근로 장려금 신청 건수가 늘어나는 것은 사실 국가 경제를 생각할 때 일할 수 있는 인력들이 나름 안정적이고, 복지 제도가 좋고, 급여 조건이 좋은 양질의 일자리가 점점 줄어 든다는 인상을 받게 하여 마음 한켠으로는 씁습함을 지울수 없습니다.

하루 빨리 한국에 양질에 일자리가 늘어나고,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국내에 투자하여 좋은 직장들이 많이 생겨나서 실직이나, 갑작스러운 개인 문제로 일을 당분간 쉬게 되더라도 안정적인 경제 활동을 할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근로장려금 지급일 그리고 근로장려금 신청금액 100만원에 대하여 심도 있게 살펴보겠습니다.

 

근로장려금 지급일 신청 최소 100만원
근로장려금 지급일 신청 최소 100만원

 

근로장려금

 

사회 저소득층에게 경제적으로 도움을 주고, 사회 구성원들의 경제적 평등을 위하여 정부에서 정책적 복지 제도입니다. 사실 국가에 강소 기업들이 넘쳐나고, 양질의 일자리가 많이 있다면 근로 장려금을 받을 정도로 경제적으로 많이 않좋은 사람들이 줄어 듭니다. 

물론 복지 차원에서도 일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사회를 구성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공정하게 지원해 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일을 하려는 마음은 있지만, 모름지기 기업은 조직에 사람이 들어와서 각 개인에게 책정 되어진 연봉 금액에 맞게 자기 일을 하여야 하는데 각자 개인의 상황에 따라서 그렇지 못한 경우도 많이 있기 때문에  꼭 필요한 사회 복지제도입니다.

하지만 무분별한 근로 장려금을 청구 하기 보다는 일을 할 수 있는 사회적 여건을 먼저 만들어 주고 정당하게 노동을 할 수 있는 사회적 합의를 먼저 형성 하는 것 또한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국가와 각 지방 자치 단체에서는 근로장려금을 보다 적극적으로 홍보하면서 추가적으로 해당 복지 제도와 연계하여 국민들이 일을 할 수 있는 복지 행정 제도를 보다 현실적으로 폭넓은 사람들에게 적용하도록 힘써야 합니다.

현재 근로자의 근로 소득, 사업자의 사업소득, 종교인의 서비스 소득에 따른 기준에 따라서 근로장려금은 환급 형태로 지급하며, 저 임금, 저소득 사회 취약 계층에게 근로를 하도록 이끌어주고, 실제 월급을 지원해주는 직장 근로와 연계하여  소득을 지원하는 정부의 복지 정책 제도입니다.

 

그럼 본인이 조건이 되는지 여부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아래의 글을 참조 하시길 바랍니다.

 

근로장려금 조회

 

각 개인은 본인 스스로 근로장려금 대상자인지 조회하려면 가장 손 쉽게 접근 할 수 있는 방법이 3가지가 있다.

첫째 국세청 대표전화 1566-3636을 통하여 본인 주민번호를 상담원에게 말하고, 간단한 개인정보를 확인 후 상담을 통하여 대상자에 해당하는지 확인 할 수 있다. 사실 이 방법이 현실적으로 제일 쉬운 방법이며 요즘처럼 개인적인 상황에 대하여 남에게 알리기 싫거나, 어떤 기관에 방문하여 정보를 알아보는 것을 극도로 싫어하는 사람들에게는 정말 추천하는 방법이다.

둘째 주소지 관할 세무서에 방문하여 담당자에게 직접 상담을 통하여 대상자 여부를 확인 할 수 있다. 하지만 단점이 주소지 관할 세무서를 방문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그리고 무언가 자신이 국가의 도움을 받는다는 인상이 기분이 안 좋을수도 있다. 그러므로 가급적이면 1번의 방법처럼 대표전화로 그냥 상담을 먼저 해보는것을 추천한다.

셋째 국세청 모마일 어플 손택스를 통하여  메뉴에서 대상자 관련 정보를 입력 후 국세청 모바일에서 자동으로 대상자 여부를 심사하여 알 수 있다. 하지만 해당 방법은 사실상 나이가 좀 있으신 분들에게는 좀 어려운 일이기도 하다. 왜냐하면 일단 스마트 폰에 프로그램을 설치 해야하고, 개인 정보가 포함되어진 이런 저런 인증서를 사용해야 하므로 연세가 있으신 분들이 손쉽게 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

 

근로장려금 신청

 

신청 방법은 3가지로 구분된다.

 

  1. 모바일 카카오톡으로 알림을 받은 경우 안내문을 열람하여 신청하기를 선택하면 국세청 어플에서 모바일 신청 화면이 나타나고 개인 주민 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2. 국세청으로부터 서면 안내를 받았으면 대표전화 1544-9944로 전화를 걸어 음성 안내에 따라서 신청.
  3. 국세청으로부터 서면 안내를 받지 못했으면 국세청 홈페이지 홈택스에 접속하여 로그인 후 근로장려금 신청을 하면 됩니다.

 

근로장려금 지급일

 

지급일은 매년 상반기 신청 기간 (23.09.01 ~ 23.09.15) 신청 한 근장려금은 매년 12월 중에 국세청에 등록한 개인 은행 계좌를 통하여 지급됩니다.

 

근로장려금 자격 조건

 

생각 보다 조건은 생각보다 까다로운데요. 그래서 확실한 개념 정리가 필요합니다.  소득과 재산에 따른 조건을 아래에서 한번 정리 해 보겠습니다.

 

소득 조건

 

맞벌이 가구의 경우 전년도 소득이 금년도 소득보다 낮아야 합니다. 그리고 가족 구성원에 따라서 단독 가구의 경우 2,200 만원, 홑벌이 가구 3,200만원, 맞벌이 가구 3,800 만원 규정을 정하고 있다

 

재산 요건

 

가구원 모두가 소유하고 있는 주택, 토지, 건물, 예금 등 재산 합계액이 2억원 미만

 

글을 마치며

 

나라가 부강해지고, 경제적으로 풍요로워지면 사회를 구성하는 구성원들이 양질의 일자리를 가지고 근로를 통한 소득 수준이 높아야 합니다. 그러려면 국가는 안정적으로 매년 경제 성장을 하여야 하고, 그에 따라서 경제가 좋아지면 개인이나, 기업을 통한 각종 세금을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국민이나, 기업에서 정당하게 발생 되어진 세금을 통하여 보다 많은 근로장려금 세수를 확보하여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실질적인 금액을 지원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