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커피문화와 순위 그리고 카페 종류

베트남 커피문화와 순위 그리고 카페 종류

베트남 커피문화와 순위 그리고 카페 종류에 대한 정보를 전달 하겠다. 베트남은 정말 한국 보다 더하면 더했지 커피에 아주 진심인 나라라고 생각 된다. 베트남에 10년 살면서 느낀점은 베트남 사람들의 커피문화와 커피 순위 그리고 커피를 마시는 카페 종류는 정말 다양하고 커피를 정말 애지 중지 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베트남 현지인들은 한국인들과 비슷하게 커피를 즐기고 있으며, 커피에 진심은 한국인들은 베트남에 처음 와서 제일 먼저 하는 행동도 은행, 공항, 금은방 같은 환전소에서 환전을 하고 바로 베트남 카페에 들러 커피 한잔 마시는 것이 대부분의 한국인들이 하는 베트남에서의 첫 번째 행동이다.

그런데 베트남 더운 날씨로 인해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한잔 Take out 을 손에 들고 현지에서 환전을 할 때 환전 금액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정말 기분이 나쁠 것이다. 그러므로 베트남 환율 동 환전 싸게 하는 방법을 아래에서 숙지하고 환전 하기 바란다.

베트남 환율 동화 환전 완전 싸게 하는 방법 바로가기

베트남 환율 동화 환전 완전 싸게 하는 방법
베트남 환율 동화 환전 완전 싸게 하는 방법

베트남 동 환전을 마음에 들게 하셨다면, 시원한 베트남 커피 한잔 얼음에 말아서 드시거나 또는 연유에 달콤하게 한잔 주문하여 공항을 빠져 나올 때 손에 들고 있는 커피를 마시면 정말 그 상쾌함이 더할 나위 없이 좋다. 그리고 베트남 길거리를 돌아 다니더라도 한손에 베트남 커피 한잔을 들고 다니면서 이곳 저곳을 구경하면 많은 베트남 현지인들의 시선도 느끼면서 나름 설레는 여행 또는 관광이 될 것이다.

베트남 커피문화와 순위 그리고 카페 종류
베트남 커피문화와 순위 그리고 카페 종류(사진=베트남커피)

 

베트남 커피문화 그리고 커피 순위와 카페의 종류는 정말 다양하고 한국인들이 생각할 때 좀 의외의 모습도 자주 목격 되고 있다. 그리고 베트남 현지인들이 즐기는 커피 순위도 한국인들과는 다른 브랜드를 마시고 맛과 향도 매우 다르지만 베트남에서의 커피는 그들의 삶 속에서 아주 깊이 뿌리 박혀서 하나의 문화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럼 본격적으로 베트남 커피문화와 순위 그리고 카페 종류에 대하여 알아보자.

 

베트남 커피문화

베트남 커피문화는 한마디로 정의하면 그들의 인생이 집약된 하나의 집단 행동이라고 표현 하고 싶다. 베트남 길거리를 지나다니다 보면 오전 식사 시간 이후 그리고 점심 시간 이후 도시의 곳곳에 즐비한 카페에서 삼삼오오 동료들이나 지인들끼리 둘러 않아서 장소를 불문하고 따뜻한 커피 한잔 또는 시원하고 달달한 커피를 드립으로 내리면서 이야기 꽃이 피우는 경우를 정말 많이 본다.

베트남 커피문화
베트남 커피문화

 

정말 많은 베트남 현지인들은 카페에 들러 그들의 이야기를 친구들이나 지인들에게 전달 하면서 항상 커피를 마시면서 속내를 털어 놓고 있다. 아마도 커피를 마시면 자신도 모르게 솔직한 감정에 사로 잡혀 인생 이야기를 하는 것 같다. 그리고 커피는 그들의 이야기를 묵묵히 향기를 내면서 다 빨아들이고 있는 느낌이다.

장소 불면, 남녀 노소 불문, 세대 차이 불문하고 때로는 가족끼리 그리고 친구끼리 작은 의자에 모여 낡은 테이블 하나 놓고 커피를 마시고 있다. 그리고 커피를 들고 이야기 하는 사람에게 모든 사람들은 집중하여 그들도 서로 커피를 마시면서 이야기를 경청한다.

베트남 커피문화는 이렇게 베트남 사회에 깊숙이 뿌리 박혀 그들의 애환을 달래주며 수 많은 이야기가 나오도록 분위기를 만들어 준다. 그리고 한 많은 베트남 현지인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과거부터 현재까지 그들과 공존 하고 있다.

베트남에 커피가 전달 된 시기는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아마도 프랑스 식민지 시절에 커피가 전달되어 전국에서 풍부하게 유통되던 우유와 설탕과 같이 어울리면서 베트남 사람들은 커피 문화를 발전 시켜 왔다. 그리고 현재 베트남에서 주로 자라는 품종이 로부스타 커피 콩이라고 한다.

 

베트남 커피문화 특징

베트남 커피 문화 중 제일 특이한 점은 한국과는 다르게 커피에 달콤한 우유 농축액을 섞어 즉석에서 커피 콩을 갈아서 드립 추출 방법으로 천천히 한방울, 두방울 천천히 떨어트려 그걸 얼음에 섞어서 먹는다는 것이다. 흔히 베트남에 많이 오는 한국인들이 제일 좋아 하는 커피이기도 하다.

아마도 초창기 베트남 커피문화가 어떤 특정한 형태로 자립 잡기 전 그들은 쓴 커피와 보다 친해지고 공존하려고 그들만의 커피 문화를 발전 시켜 온 느낌이 든다. 그리고 그 속에서 베트남 현지인들의 성격도 나타난다고 생각한다. 

베트남 커피 문화가 이렇게 널리 유행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아마도 베트남에서 생산 되는 커피 콩 양이 실로 어마 해서 더욱 큰 베트남 커피문화로 자리 매김 하였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실제 베트남 커피 생산은 세계 top3에 들 정도로 생산량이 정말 많다. 

또 다른 베트남 커피문화는 현지인들은 커피를 즐기러 갈 때 대부분 사람들이 오토바이를 타고 그들이 선호 하는 장소에 간다는 것이다.

그리고 거리가 멀든, 가깝든 거리에 구애 받지 않고 사진이 잘 찍히는 장소 그리고 분위기가 정말 좋은 장소 또는 커피 맛이 정말 좋은 곳을 오토바이를 타고 움직이면서 외국인들이 특정 음식이 마음에 들어 투어를 하는 것처럼 그들도 베트남 커피문화에 비슷하게 접목하여 행동 한다. 

그러므로 한국인들도 베트남에 오셔서 커피를 즐기시려면 현지인들처럼 오토바이를 타고 그들처럼 베트남 커피문화 체험을 해보기를 추천한다. 베트남 오토바이에 대한 글을 아래에서 참조 바란다.

베트남 오토바이 렌트 방법 바로가기

베트남 인기 커피 순위

베트남은 커피 생산량에서도 세계적으로 유명하지만 현지에서 제일 많이 소비 되거나 한국인들이 베트남에 와서 선호하는 커피 순위에 대하여 솔직히 천차만별이다.

하지만 일반적인 통계를 기준으로 베트남에서 제일 인기 있는 커피 순위를 살펴 보겠다. 베트남은 커피 대국으로서 정말 많은 커피 제품이 존재 한다. 일반적으로 베트남에 처음 오시는 한국분이 좋아하는 베트남 커피 순위는 아래와 같다.

 

커피 콩 원두 

한국인들이 베트남에 와서 제일 많이 구입 하는 커피 콩 원두는 아마도 다람쥐 똥 커피일 것이다. 아라비카 원두를 로스팅 하여 고온 고압 추출을 하여 그 차제로 얼음이나 뜨거운 물과 블렌딩 하여 먹는 아메리카노가 유행 하기 이전 한국인들의 입맛을 사로 잡았던 헤이즐럿 향이 강한 커피와 비슷한 느낌의 커피다.

그래서 베트남 여행을 마치고 한국으로 돌아가는 사람들이 압도적으로 많이 구매를 하여 한국에서 드시고 있다. 그리고 아는 지인들도 베트남 커피 콩 원두를 사가서 가루로 만들어 커피를 만들어 먹고 아주 만족하다고 전해지고 있다.

베트남 커피 콩 원두 순위로 제일 많이 알려진 제품명은 위즐 커피, 콘삭 커피등이 있으며, 베트남을 방문 할 계획이 있다면 한번 구매해서 한국에서 드셔 보시길 추천 한다.

 

믹스 형태 커피

베트남 인기 커피 순위에 항상 이름을 올리는 믹스 형태 커피는 한국 제품과 비교 하자면 맥심 커피 제품처럼 베트남에도 G7 커피라는 브랜드가 있다. G7 믹스 커피는 베트남에서 제조한 인스턴스 커피의 일종으로 베트남을 방문하는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구입 하는 인기 커피다.

G7 믹스 형태 커피는 블랙 맛을 내는 제품을 기본으로 프림과 설탕이 섞인 제품도 있으며 맛은 한국 제품인 맥심 인스턴트 커피와 비교 할 때 좀 더 우유맛이 강하고 더 진한 느낌이 있다.

 

베트남 카페 종류

베트남 카페 종류는 정말 다양하다. 길거리에 수많은 개인 카페를 비롯하여, 국제적으로 제일 유명한 스타벅스 커피 그리고 베트남 자국에서 프랜차이즈 형태로 만들어진 하이랜드 커피, 한국인이 사장이라는 소문이 있는 콩 카페 같은 카페가 있다.

그럼 각 카페 종류에 대하여 소개를 하겠다.

개인 카페

베트남에는 길거리마다 개인 카페가 정말 많이 존재 한다. 각자 개인의 이름을 걸고 장사를 하기 때문에 커피에 대한 자부심이 정말 남다르다. 그래서 각 집마다 커피 콩을 로스팅 하는 방식이나, 커피를 내리는 추출 방법에 따라서 맛이나 향이 차이가 난다.

 

콩 카페( CONG caphe)

콩 카페( CONG caphe)
콩 카페( CONG caphe)

 

한국인들이 베트남에 방문한다면 제일 먼저 들리는 여행 상품이 된 베트남 콩 카페(CONG caphe) 의 경우 개인적으로 너무 프랜차이즈 느낌이 들어서 그냥 그렇다. 그래서 거의 들르지 않는 베트남 카페 중 하나다.

그런데 이곳 베트남에 와서 콩 카페에 가본 많은 한국인들은 비교적 평이 좋다. 특히 베트남에서 많이 나는 코코넛을 커피와 블랜딩 하여 내 놓은 음료가 아주 인기다. 만약 베트남에 오면 한번 정도는 먹어 보기 추천 한다.

 

글을 마치며

베트남은 참 다양한 커피문화와 커피 브랜드 그리고 각자 좋아하는 커피 순위가 정말 많이 존재 한다. 그리고 다양한 커피가 있으므로 다양한 카페 종류가 있다고 생각한다. 참고로 베트남 커피 중에서 하노이의 색다른 커피를 드시고 싶다면 아래의 글을 참조 하기 바란다.

베트남 킹커피 에스프레소 바로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