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k-pop 인기

베트남 k-pop 인기 빌보드 이상

베트남 k-pop 인기는 정말 대단하다. 꽤 오래전부터 베트남에 한국 기업이 투자를 하던 시기부터 빅뱅을 비롯하여 한국의 수많은 아이돌 그룹이 베트남 k pop 시장을 석권하고 있다.

심지어 베트남 가술들은 한국 노래를 그대로 가사와 멜로디를 토시 하나 바꾸지 않고 베트남 음악 방송에서 불러서 인기를 얻고 있는 가수들도 현재 베트남에서 인기 몰이를 하고 있다.

그래서 많은 한국인들도 베트남에 와서 베트남에서 인기 몰이를 하는 K-pop 및 K-drama 등의 인기에 힘입어 한국인 버프를 받으면서 여행을 하고 있다.

하지만 아무리 한국인 버프가 충만하더라도 베트남 환율을 잘 몰라서 환전 하면서 뒤통수 당하면 기분이 많이 상한다.

그러므로 베트남 환율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 아래에서 정보를 얻어보자.

베트남 환율 확인 바로가기

심지어 베트남 최대 음원 스트리밍 시장에서 한국 가수 블랙핑크의 제니는 현재 베트남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 지수를 자랑하고 있다.

그 외 세라핌, 블랙핑크의 지수, BTS 멤버 정국등 수많은 한국 아이돌 가수들이 베트남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따라서 현재 베트남은 k-pop 시장은 한국이라고 착각할 정도라고 생각된다. 그리고 심지어 베트남 시장에는 미국 빌보드의 최정상 가수들도 한국 아이돌 인기에 못 미치고 있다.

현재 미국 가수 중 최고의 위치에 있는 ‘테일러 스위프트’ 역시 베트남 시장에서는 한국 아이돌 그룹 보다 여러 가지 음원 순위에서 밀리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근데 문득 의구심이 든다, 왜 이렇게 한국 아이돌 그룹 가수들이 베트남 음악 시장을 장악하게 되었는지 궁금해진다. 그래서 베트남 음악 시장에서 한국 k pop 인기 이유에 대하여 정보를 전달 하겠다.

베트남 k-pop 인기
베트남 k-pop 인기

베트남 k-pop 

베트남 k-pop 한국의 k pop 의 인기가 치솟으면서 자연스럽게 팬들 숫자에 대하여도 많은 궁금증이 일어난다.

그래서 전세계 음악 데이터 조사 기관에서 분석을 하였는데, 베트남이 한국 k pop 팬의 숫자가 단일 숫자로는 중국, 태국에 이은 전 세계 3번째로 많은 케이팝 팬을 보유 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그리고 매년 베트남 수도인 하노이에서 k pop 경연 대회를 열고 있으며 참석 인원이 무려 수만명에 이르고 있다.

한국 아이돌 가수가 직접 베트남에 방문하여 콘서트를 하는 것도 아닌 그냥 한국 대사관 소속의 문화원 행사에서 이 정도 규모의 인원이 매년 하노이, 호안끼엠 호수에 마련된 행사장에 수많은 인파가 몰린다.

마치 오래전 미국이나 영국의 슈퍼 스타가 공연을 당시 경기장 스타디움을 가득 매운 인원과 비슷한 수준의 인원 동원이라서 정말 놀라운 일이다.

그리고 현재 베트남 k pop 의 인기는 베트남 거리에 즐비한 술집이나, 식당, 그리고 카페 등 많은 곳에서 울려 퍼지고 있다.

그래서 한국에서 오는 많은 한국인 관광객들은 마치 이곳이 한국인지, 베트남인지 두눈과 귀를 의심할 수준이다.

그리고 많은 베트남 청소년들은 요즘 유행하는 한국 아이돌 그룹의 최신 댄스를 연습하여 친구들과 공유하며 그들의 의상이나 패션 그리고 착용한 악세사리까지 그대로 따라 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베트남 k-pop 인기 이유 

베트남 k-pop 인기
베트남 k-pop 인기(사진=BTS 홈페이지)

베트남 k-pop 인기 이유에 대하여 몇 가지 정보를 전달 하겠다.

한국 기업이 진출 하면서 자연스럽게 k-pop 전파

이처럼 베트남 k-pop 인기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 아마도 1990년 중반부터 막대한 한국 자본이 베트남에 진출 하면서 자연스럽게 한국 관련 문화가 많이 따라 들어갔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현지에 한국 노래가 흘러 들어 가게 되었으며 많은 한국 기업에서 베트남 기업들을 고용하고 교육 하였다.

그리고 각종 산업 시설에 종사 하면서 한국인 주재원들이 자연스럽게 그들에게 한국 관련 여러가지 문화를 전달 하면서 한국의 k pop 음악도 전달되어 오랜 기간 그들의 음악 시장과 함께 융합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일부 사람들은 한국의 k-pop이 마치 단기간에 베트남 시장에서 사랑을 받았다고 생각 하시고 있지만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이미 10년 이상 전부터 베트남 음악 시장에 한국 아이돌 가수들의 영향력이 대단 하였다.

이후 그룹 빅뱅의 경우 이미 10년 전부터 베트남 클럽이나, 술집, 카페 등지에서 그룹 초기에 인기 몰이를 하던 ‘거짓말’, ‘ 하루하루’ 같은 명곡들이  베트남 젊은 사람들의 입에서 흥얼거리면서 부르던 노래다.

그리고 그 이후 싸이의 강남 스타일을 비롯하여, BTS 의 대부분 모든 곡, 르세라핌, 블랙핑크, 뉴진스, 티아라, 원더걸스, 소녀시대 등 수 많은 한국 가수들이 현재 베트남 음악 시장에서 여전히 강력한 영향력을 보유하고 있다.

한국 아이돌 기획사 치밀한 전략

한국 아이돌 기획사는 치밀한 전략으로 베트남 시장을 진출하기 시작하였다.

BTS가 미국 아메리카 뮤직 어원드(AMAs)에서 데뷔 부대를 하여 미국 무대에 본격적으로 자리 매김 하였지만 베트남 시장은 위에 언급대로 철저하게 한국 기업들이 진출을 하면서 그들과 함께 음악도 뿌리 깊게 베트남 사회를 잠식 해 나갔다.

당연히 한국 아이돌 기회사는 이러한 시장을 놓치지 않고 베트남 방송이나 행사 그리고 각종 콘서트를 접목 시켜 베트남 젊은 세대를 공략 하였으며 이는 단숨에 큰 한류 바람과 함께 베트남 시장에 비교적 쉽게 정착 할 쉬 있었다.

그리하여 베트남 k-pop 인기가 급속도로 늘어나기 시작하였으며 때마침 한국 아이돌 그룹에서 많은 가수들을 배출하여 베트남 시장을 서서히 공략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k-pop만 치우치지 않고 k-drema, k-cukture, k-food 등 다양한 분야의 산업까지 영향력을 미치기 시작 하였다.

심지어 요즘에는 베트남 방송 예능에서 한국 노래가 안 나오면 오히려 이상할 정도로 이미 한국 k-pop 은 베트남 방송에 매우 깁숙히 침투 하였다.

글을 마치며

베트남에서 k-pop 케이팝이 영원히 인기가 있으면 좋겠다. 그리고 베트남 젊은 사람들과 그들이 나이가 들어 베트남에서 지낼 때 많은 한국 노래를 듣고 즐거워하면 좋겠다.

왜 그래야 하는지는 모르겠다. 그냥 한류라는 이름으로 더욱 많은 한국 관련 문화와 각종 콘텐츠들이 베트남에서 영원히 사랑 받으면 좋겠다.

그리고 베트남에 와서 아무리 한국인들에 친절한 베트남 현지인들이 많다고 하더라도 여행 하다 보면 이런 저런 일로 싸움이나 언쟁에 휘말려 자칫 곤란한 지경에 이르기도 한다.

그러므로 베트남 경차 즉, 공안에 대한 정보를 숙지 하기 바란다.

베트남 경찰 공안 이야기 바로 확인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