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모델y 보조금

테슬라 모델y 보조금

테슬라 모델y 보조금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세계에서 제일 많이 팔리고 있는 자동차, 현존하는 전기차 중에서 가장 가성비가 높은 차, 온갖 유행하는 수식어를 가진 테슬라 모델y가 강력한 가격 경쟁력을 가지고 지난 2023년 하반기 한국에도 상륙하여 한국 시장에 폭탄을 떨어트렸다. 그럼 경쟁 차량은 아니지만, 2024 GV80 페이스리프트를 한번 아래 버튼을 통하여 비교 해보기 바란다. 데슬라 모델y 보조금과 같이 생각하면, 선택에 도움이 될 것이다.

2024 제네시스 GV80 페이스리프트 바로가기

다름이 아니고 강력한 가격 경쟁력이라는 폭탄을 떨어트린 것이다. 테슬라는 전통적으로 그동안 소비자들에게 인식되는 부분이 바로 최고의 혁신적인 자동차로 인식되어, 각종 미래 기술이 탑재 되어진 기기를 먼저 우선적으로 사용하는 얼리 어댑터 영역이 강한 전기 자동차 중 한 가지 기기라는 성격이 강한 자동차였습니다.

그런데 가격을 5699 만원 정도로 맞추고 보조금까지 받을 수 있다면 4천 만원 후반 정도의 가격으로 소비자들에 전달이 된다. 이런 가격이라면 한국의 중형 세단이나, 중형 SUV 차량과 거의 비슷한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테슬라 모델y 보조금
테슬라 모델y 보조금

가격 인하

테슬라 가격 인하 이유에 대하여 의견을 말해 보겠습니다. 보통 그동안 인식 되었던 테슬라 전기 자동차의 가격은 최소 6 천만원에서 모든 옵션을 전부 장착하면 최대 1 억원 이상의 가격을 형성하여 일반 대중들이 쉽게 접근 할 수 있는 가격이 아니었습니다.

자동차 회사에서도 이러한 사실을 알고 전략적으로 각 회사별로 자동차를 그들 나라에 팔기 위하여 어느정도 소득 수준이 되는 나라에서 적정한 가격을 책정하여 고개들에게 팔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번에 모델y의 경우 그동안 테슬라의 전유물과도 같은 3원계 배터리를 과감하게 지워버리고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중국산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창작하여 싼 가격에 전기차를 대중화 하기 위한 전략으로 출시를 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결과론 적으로는 한국에서 지원하는 보조금의 혜택을 100% 받으려면, 차량 가격이 5700 만원 이하여야 하기 때문에 1만원이 모자란 5699 만원으로 책정한 것으로 생각되지만 이것 또한 테슬라의 고유한 판매 전략이기 때문에 누가 머라고 하기에는 전혀 문제가 없을 것으로 생각되어 집니다.

그런데 반드시 따져봐야 할 것이 있다. 바로 테슬라 모델y는 단일 트림이 아니다. 우리가 많이 아는 트림 중 가장 낮은 버전인 rwd 트림의 경우 가장 많은 국고 보조금과 지방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그러므로 본인이 사려는 모델의 트림을 정확히 확인하고 구매 결정을 해야 할 것으로 판단 됩니다.

모델y rwd

rwd 트림의 경우 테슬라의 모델y의 전략적인 세단형 suv 차량이다. 출시 전부터 많은 가격 인하로 인하여 많은 인기를 얻었으며, 무엇보다도 테슬라라는 브랜드 힘과 강력한 오토 파일럿 기능, 깔끔한 실내 디자인 등등의 이유로 인하여 솔직히 한국 자동차 회사들과는 다른 판매 전략과, 상품성 자체로 평가하더라도 따라오지 못할 정도의 인기가 많은 전기 자동차입니다.

그리고 기존에 테슬라 하면 항상 지적  받았던 문제점인 차량의 외판과 외판을 연결되는 부분에 단차를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더욱더 큰 품질적인 신뢰를 얻고 있습니다.

솔직히 2023년 전반기 한국 시장에서 전기차 판매량은 실적이 매우 초라했습니다. 거의 작년 동일 분기와 비교하면 판매량에서 반토막이 날 정도로 판매량이 급격하게 꺽이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시기에 가격과, 상품성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은 모델y 를 출시하면서 다시 한번 불같이 일어나는 판매량을 기대합니다. 모델y의 간략한 제원은 아래의 표를 통하여 확인하기 바랍니다.

모델 y 사양과 제원

트림

rwd

롱레인지

퍼포먼스

배터리종류

LFP 배터리

리튬이온 배터리

리튬이온 배터리

배터리 용량

약 56,9 kwh

약 85.0 kwh

약 85.0 kwh

구동방식

후륜 싱글 모터(rwd)

듀얼 상시 모터(awd)

듀얼 상시 모터(awd)

최고 출력

220kw

378kw

413kw

주행거리

350km

511kw

448kw

전장

4,715mm

4,715mm

4,715mm

전폭

1,921mm

1,921mm

1,921mm

전고

2,890mm

2,890mm

2,890mm

공차 중량

1,910kg

2,000kg

2,000kg

현재 위에 소개 되어진 트림 3가지중 국내에서 주행거리 부분으로 살펴보면 롱레인지의 경우 무려 511km를 달릴 수 있는 주행 거리를 확보하였다. 그러나 rwd의 경우 350km를 갈 수 있습니다. 그럼 현실적으로 한국의 도로 여건과 도시와 도시의 거리 그리고 평일을 제외한 주말에 떠날 수 있는 레저를 즐길 수 있는 가장 편한 차량으로서 단연코 가장 많은 주행 거리를 확보한 모델y의 롱레인지가 적합하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가격 측면으로 생각하면 롱레인지의 경우 배터리가 기존 테슬라에서 사용하던 삼원계 배터리라서 한마디로 비싸다. 그래서 사서 아직은 무리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기존에 판매 하였던 모델y 롱레인지의 판매 가격은 약 7천9백만원 정도이기 때문에 5,700만 정도의 rwd 트림과 단순히 주행거리 160km정도가 차이 난다 하더라도 2천만원 정도의 가격 차이를 상쇄 시킬 정도의 주행 거리가 아니므로 현실적으로 rwd가 더욱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소비자들에게 더욱 많이 팔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모델y rwd 보조금

현재 모델y의 보조금으로는 국가에서 지원하는 금액의 경우 514 만원 정도이며, 지방 자치 단체에서 지급하는 보조금의 경우 각 지자체 별로 차이는 다소 있기는 하지만 약 140 만원 정도이므로 대략적으로 총 650 만원 정도에서 플러스, 마이너스 보조금을 지원 받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rwd의 경우 차량 가격이 5699 만원이므로 보조금을 전부 받는다고 가정하면 약 650 정도의 보조금을 제외하면 5 천만원 초반대의 가격으로 rwd를 인수 할수 있다. 또한 일부 지자체에서는 좀 더 만은 보조금을 지원하기 때문에 4천9백원 초반의 가격에도 가능합니다.

만약 여러분들이 4900 정도의 테슬라 모델y의 전기차를 살 수 있다면 어떤 선택을 할지 매우 궁금합니다. 나의 경우 주저 없이 차량을 선택할 것이다.  하지만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내연기관 차량의 연식이 아직은 타고 다니는데 전혀 지장이 없기 때문에 아마도 몇년 이내 새로운 차량을 구매할 시기가 온다면 주저하지 않고 이런 좋은 조건의 차량을 구매할 것입니다. 이상 테슬라 모델y 보조금에 대하여 살펴 보았습니다. 차량 구매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테슬라 모델y 보조금 글과 같이 읽으면 좋은 글로서 같은 테슬라 제품인 전기 자동차  모델3 페이스리프트 글도 같이 읽어 보길 추천합니다. 테슬라 차량에 대한 새로운 정보와 구매에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테슬라 모델3 페이스리프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