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스 환율과 환전 방법

라오스 환율과 환전 방법

라오스 환율과 환전 방법에 대하여 살펴 보겠습니다. . 라오스는 현재 지독한 환율 가치 하락으로 환전 방법이 매우 중요하게 생각 해야 합니다. 환율 불안정으로 인하여 물가가 폭등하고 국민들의 실질 임금은 화폐 가치 하락으로 인하여 절반 정도 하락하였습니다.  그래서 서민들의 입장에서는 매우 힘든 경제 생활을 겪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여행자 입장에서도 라오스 킵 환율 가치와 대략적인 환전 방법에 대하여 어느 정도 파악을 해야 보다 유익하고 효과적인 라오스 방문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그러나 미리 준비 환율 공부나 환전 방법에 대하여 사전 조사를 하지 못한다면 그만큼 잘못된 환전으로 인하여 몸과 마음이 고생을 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라오스 환율과 환전 방법에 대하여 알아 보기 바랍니다. 

그럼 도대체 요즘 라오스 킵 환율은 어느 정도 가치 하락을 보이고 있는지 실시간 한국 원/ 라오스 킵 환율을 바로 알아 보시죠.

실시간 한국 원/ 라오스 킵 환율 확인 바로가기

실시간 한국 원/ 라오스 킵 환율 확인
실시간 한국 원/ 라오스 킵 환율 확인

 

왜냐하면 화폐 가치의 하락으로 인한 각종 수입 물가가 올랐으며 가장 기본적인 연료 가격이 올라서 각종 공공 요금이 덩달아 뛰어 올라서 가정 경제가 힘든 상황입니다. 하지만 여행객이나 라오스를 사업 때문에 방문하는 방문객 입장에서는 이런 라오스의 화폐 가치 하락으로 인한 장점도 존재합니다.

오늘은 현재 라오스에서 발생 되어진 환율 가치 하락과 그로 인한 환전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라오스 환율과 환전 방법
라오스 환율과 환전 방법

라오스

라오스는 인도 차이나 반도의 중심에 위치하는 국가입니다. 인구는 한국의 부산 인구와 경남 인구를 합친 약 600만 명이 조금 안된다. 면적은 한반도와 비슷하며 국토를 중심으로  동쪽으로는 산맥이 있고 서쪽으로는 메콩강이 흘러 가는 형상의 지형을 하고 있습니다. 라오스와 국경을 맞대고 있는 나라들은 라오스를 기준으로 북쪽으로는 중국과 동쪽으로는 베트남, 남쪽으로는 캄보디아, 서쪽으로는 미얀마와 태국을 경계로 둘러 쌓여 있다. 그리고 바다가 없어 전형적인 내륙 국가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마치 몽골의 내륙 국가처럼 라오스도 비슷한 지리적 요건을 띠고 있습니다.

 

기후 

기후는 전형적인 열대 우림 기후 성격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일년 중 11월부터 3월까지는 비교적 온도가 한국의 초 가을 날씨와 비슷하여 여행을 하기 좋으며,  그 외 4월부터 10월까지는 지나치게 더워서 한 낯에 돌아 다니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또한 이곳은 건기와 우기로 비가 내립니다. 물론 건기에도 비가 내립니다. 하지만 내리는 비의 양이 정말 차이나 납니다. 우기에는 정말 이렇게 비가 내리면 홍수로 인하여 다 떠내려 가겠구나 생각이 날 정도로 너무 많은 양의 비가 한번에 집중적으로 내리고, 건기에는 그냥 비가 내리는구나 정도의 느낌이 듭니다. 

한 여행 방송 작가가 라오스에 여행을 와서 이야기 하는 것을 들었는데, 하필 비가 집중적으로 내리는 우기 계절에 라오스를 방문하여 아침이나 낮에 밖에 나가지 못하고 그냥 호텔에서 지내다가 계속 비가 내리니까 라오스 여행 온 시간이 너무 아까워서 저녁에 밖에 나가서 이곳 저곳 구경을 하려고 계획을 잡았지만 역시 저녁에도 비가 내려서 3일 동안 호텔에서만 지냈다고 푸념을 하던 모습이 기억이 납니다.

 

물가와 경제

물가와 경제 대하여 살펴 보겠습니다.  라오스는 전형적인 농업 국가이며 관광 수입으로 국가의 재정을 충당합니다.  그리고 비가 많이 내려서 전기를 수력 발전을 이용하여 생산하고 있으며 이웃 나라인 중국이나, 태국으로 전기를 판매합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제조업 공장이 거의 없어서 인도 차이나 반도에서 경제가 제일 약하다고 평가 받고 있습니다.

물가는 쌀국수 1 그릇에 한국 원화로 1600 원 정도로 형성 되어 있습니다. 이 가격은 라오스 화폐 단위 “킵”으로 환산하면 약 25,000 정도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약 5년 전만 하더라도 쌀 국수 한 그릇의 가격이 지금 가격의 절반 정도여서 몇 년 사이에 물가가 많이 오른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환율

환율은 현재 진행 형으로 매일 가치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라오스는 무역 항구가 없습니다. 그리하여 다른 나라로 수출을 하려면 중국을 이용하던지, 태국 또는 베트남 그리고 캄보디아로 육로 이송을 하여 다시 라오스 현지로 수입, 수출을 해야 하는 특수한 지리적 요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물류 비용을 이중으로 지불해야 하는 핸디캡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해외에서 자본이 현지에 들어와서 공장을 짓고 물건을 사고 팔고 하려면 가격 경쟁력이 떨어집니다.

그러므로 해외 자본이 라오스에 투자를 하려면 매우 신중한 결정을 해야 하며 결국 현지에 투자를 위한 매우 많은 심사숙고를 해야 하기 때문에 투자하기를 많이 꺼려합니다. 결국 환율은 나라 경제가 활성화 되어 경제 성장률이 매년 흑자로 변해야 달러가 라오스 현지로 들어 오게 되어, 공급이 많아져야 자연스럽게  현지 화폐 환율 방어를 하면서 동시에 현지 화폐인 “킵”도 가치가 떨어지지 않아지게 되는데, 현재 라오스 경제는 수출로 인한 무역수지가 매년 나빠지고 있는 상황이라서 달러 부족 현상이 더욱 많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결국 달러 부족으로 자연스럽게  라오스 환율은 현재도 가치가 떨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라오스를 방문하는 여행객이나, 사업을 하는 외국 수출 업자들은 상대적으로 혜택을 보고 있는 상황입니다. 왜냐하면 현지로 수출하는 업자나 업체는 환율이 계속 상승하여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여행객 입장에서는 현지에서 생활 하면서 사용하는 돈이 줄어드는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환전 방법

현지를 방문하여 현지에서 모든 활동을 하려면 환전 방법에 대하여 숙지 해야 합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달러를 최대한 많이 들고 현지에 입국해야 합니다. 그런데 문제가 달러를 환전 하면 자연스럽게 환전 수수료가 발생 한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요즘 은행에서 원화를 달러로 환전 할 때 기본적으로 환전 수수료는 1.5% 에서 2.0 % 정도로 운영 되고 있습니다. 많은 돈을 환전 하면 할 수록 더 많은 환전 수수료를 내야 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그럼 어떤 방법으로 환전 수수료를 절약 해야 할까요? 최대한 환전 수수료를 내지 않아야 합니다. 환전 수수료를 내지 않고 어떻게 달러를 구해야 할까요? 그건 바로 개인간 달러 거래를 통하여 달러를 구해야 합니다.

달러를 개인간 거래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반드시 외환 관리법에 정의 되어진 법적인 준수 사항을 지키면서 환전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정해진 금액을 거래 해야 합니다. 그리고 라오스 현지에서 현지 화폐를 환전 하려면 반드시 필요한 금액만 소량으로 환전 하기를 추천합니다. 왜냐하면 미리 많은 달러를 현지 화폐로 환전 할 경우 몇칠 사이 또는 몇 달 사이에 환율 가치가 또 떨어져서 손해를 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일정 금액의 달러를 결제가 필요 할 때 마다 조금씩 환전 할 것을 추천합니다.

이상 라오스 환율과 환전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라오스 방문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글을 마치며

라오스 환율과 환전 방법과 더불어 본 블로그 글 “라오스 환율계산기 사용 환전 꿀팁과 돈 이야기” 글을 같이 읽으면  라오스 여행이나 사업 목적으로 방문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라오스 환율계산기 사용 환전 꿀팁과 라오스돈 바로 보기

라오스 환율계산기 사용 환전 꿀팁과 라오스돈
라오스 환율계산기 사용 환전 꿀팁과 라오스돈

Leave a Comment